자료실 명원무역 > 고객센터 > 자료실

자료실 식약청, 통조림 식품 관련 정보 및 주의사항 안내
2012-08-23 16:03:00
명원무역 (myeongwon) <4001hwajin@naver.com> 조회수 2008
222.106.255.202

- 식약청, 통조림 식품 관련 정보 및 주의사항 안내 -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유통기한이 긴 식품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통조림 식품에 대해 평소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Q&A 형식으로 제작한 ‘통조림 캔에 대하여 알아봅시다’를 제작해 홈페이지에 게재한다고 밝혔다.
○ 주요 내용은 통조림 캔 관련 정보는 ▲통조림 캔 안전관리 규격 ▲통조림 식품의 비스페놀A(BPA) 안전성 ▲통조림 식품 조리 및 보관 시 유의사항 등이다.

〈통조림 캔 안전관리 규격〉
○ 통조림 캔 사용 과정에서 캔 재질로부터 식품으로 이행될 우려가 있는 유해물질에 대한 규격이 설정?관리되고 있다.
- 통조림 캔 재질은 주로 주석, 스테인리스스틸과 알루미늄이 사용 되고, 식품과 접촉하는 내면에는 녹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에폭시수지 코팅이 이용된다.
○ 에폭시수지는 비스페놀 A(BPA)가 원료물질로 사용되는데, 통조림 식품의 보관·유통 과정에서 BPA가 식품으로 극미량이라도 용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통조림 캔에 대한 BPA 규격을 설정하고 있다.
- 통조림 캔에 대한 BPA 규격은 우리나라와 유럽연합이 0.6ppm 이하로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은 별도의 기준이 없다.
○ 또한, 납,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 등의 기준도 유럽연합,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 통조림 국가별 중금속 규격(우리나라 vs 유럽연합 vs 일본) : 납(0.4ppm이하 vs 없음 vs 0.4ppm이하), 카드뮴(0.1ppm이하 vs 없음 vs 0.1ppm이하)

〈통조림 식품의 BPA 안전성〉
○ 일부 소비자들이 통조림 식품에서 다량의 BPA가 용출되어 건강에 유해할 것이라는 막연한 우려와 달리 실제 용출량은 매우 적어 건강 상 유해를 나타내지 않는다.
- ‘07년 실시된 국내 유통 통조림 식품(183건) 중 BPA 함유량 조사결과에 따르면 BPA가 가장 많이 검출된 제품은 과일주스(180mL)로 최대 0.017mg 검출(0.095ppm)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60kg 성인이 매일 176캔 이상 먹어야 인체안전기준치에 도달하는 양이다.
※ 인체안전기준치(TDI, mg/kg bw/day) : 특정 물질을 평생 동안 매일 섭취해도 건강상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양으로 BPA는 0.05mg/kg bw/day임
※ ‘07년 식약청의 국내 유통 통조림 식품(183건) 중 BPA 함유량 조사 결과, 108건에서 최소 0.0001mg(과일주스, 240ml)~최대 0.017mg(과일주스, 180ml)이었음.
- 참고로 미국의 경우 50개 통조림 제품을 조사(‘10년)한 결과 46개 제품에서 BPA가 최소 0.001ppm 부터 최대 1.140ppm까지 검출되었고, 캐나다는 78개 제품 조사(’09년) 결과 77개 제품에서 최소 0.001ppm부터 0.534ppm이 검출된 바 있다.

〈통조림 식품 조리 및 보관 시 유의사항〉
○ 통조림 식품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캔 자체로 직접 조리하지 말아야 하며, 먹을 만큼만 따로 덜고 남은 식품은 유리나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보관해야 한다.
○ 통조림 캔을 직접 가스레인지 등에 올려놓고 바로 조리해 먹는 경우가 있는데, 뜨거워진 용기에서 비스페놀 A가 용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유리제, 금속제 등으로 된 기구(냄비, 프라이팬 등)를 사용해 조리해야 한다.
○ 한 번 개봉한 통조림 식품은 오염되지 않도록 먹을 양만큼만 따로 덜어 섭취하고, 남은 음식은 풍미 유지를 위해 유리나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도록 한다.
- 통조림 개봉 후 식품을 그대로 캔 채 보관하면 뚜껑이 제대로 밀봉되지 않아 미생물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과일통조림과 같이 주석도금 캔의 경우에는 외부 산소와 접해 부식이 빨라지게 된다.
○ 또한 통조림 식품을 구매할 때는 찌그러지거나 녹슬거나 팽창된 제품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보관 시에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고 가스레인지 등과 같이 고온에 노출되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식약청은 이번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의 통조림 식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올바른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통조림 캔에 대해 알아봅시다’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http:// www.kfda.go.kr〉정보자료〉용기포장정보 또는 블로그(식약지킴이, http://blogdaum.net/ kfdazzang, http://blognaver.com/kfdazzang) 에서 확인 가능하다.

 

 

 

식약청 홈페이지에서 발췌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10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