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명원무역 > 고객센터 > 자료실

자료실 전자레인지용 용기.포장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012-11-19 17:57:41
명원무역 (myeongwon) <4001hwajin@naver.com> 조회수 2577
222.106.255.202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1인 가구 증가 및 생활편의 추구 등으로 일상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은 전자레인지와 관련하여, 평소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담은 ‘전자레인지용 용기·포장에 대하여 알아봅시다!’를 Q&A 형식으로 제작해 홈페이지에 소개한다고 밝혔다.

□ 이번 Q&A 주요 내용은 ▲전자레인지의 가열원리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불가능한 재질 ▲전자레인지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이다.

〈전자레인지 가열원리〉
○ 전자레인지는 외부에서 열을 가해 음식 표면부터 내부로 열이 전해지는 가스레인지나 오븐과 달리, 마이크로파(전자파)를 이용해 식품에 존재하는 수백만의 물분자들을 진동시켜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해 음식이 내부로부터 가열되는 원리로 작동된다.
※마이크로파(microwave) : 2,450 MHz의 진동수를 가진 전자파
- 최근 전자레인지에 데운 물은 진동으로 인해 분자배열이 바뀌어 건강에 유해하다는 내용이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고 있으나, 물의 특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좋다.
○ 또한, 전자파에 대한 소비자들의 건강상 유해 우려가 높으나, 전자레인지 작동 중 전자파가 외부로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전자레인지 투시창에 금속망이 설치되어 있으며, 작동을 멈추면 전자파가 즉시 사라지므로 몸에 닿을 위험은 거의 없다.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 용기〉
○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로는 전자파가 투과할 수 있는 종이제, 유리제, 도자기제와 합성수지제 중 폴리프로필렌(PP) 등이 있다.
- 소비자들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식품을 조리하거나 데울 경우에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용기 또는 포장인지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 플라스틱 용기의 경우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HDPE) 등은 사용이 가능하며, 폴리에틸렌(HDPE)의 경우 지방이나 설탕이 많은 식품은 100℃ 이상에서 녹을 수 있으므로 수분이 많은 식품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 특히, 전자레인지에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면 내분비계장애물질이 검출된다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달리, 폴리프로필렌(PP)은 DEHP나 비스페놀A를 원료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 시에도 내분비계장애물질이 검출될 우려가 없다.
※DEHP : di-(2-ethylhexyl)phthalate로 플라스틱 제품을 유연하게 하기 위한 가소제
※비스페놀A : 폴리카보네이트(PC), 에폭시수지(epoxy resin) 제조 시 사용되는 원료물질
○ 종이제는 젖었을 때 종이 강도가 약해질 수 있고, 쿠키 포장 등에 사용되는 왁스코팅 종이는 식품에 왁스가 오염될 수 있어 전자레인지용으로 표기된 제품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전자레인지 사용 불가능한 용기〉
○ 플라스틱 중 컵라면이나 요구르트 용기 등에 사용되는 폴리스티렌(PS)은 내열성이 낮아 고온에서 녹을 수 있어 전자레인지에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및 요소수지는 원료물질로 사용된 포름알데히드가 고온에서 용출될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알루미늄호일(은박지)과 금속 용기는 마이크로파가 투과하지 못하고 반사되기 때문에 식품이 가열되지 않을뿐더러 끝이 날카로운 금속은 마이크로파가 집중되어 불꽃이 일어나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전자레인지 사용 시 주의사항〉
○ 밤, 계란, 소시지 등 껍질이 있는 음식을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작동하면 터질 수 있으므로,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어 조리하여야 한다.
○ 전자레인지에 물을 끓이는 경우 끓는 모습이 보이지 않지만 끓는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 과열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바로 커피믹스를 넣으면 물이 끓어 넘칠 수 있어 최소 30초 이상 기다리는 것이 좋다.
○ 기름이 많은 식품을 랩을 사용해 조리하면 100℃ 이상 고온으로 올라가 랩 제조 시 사용된 가소제 등이 이행될 수 있어 직접 식품과 접촉해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식품이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뚜껑을 조금 열고 가열하도록 한다.

□ 식약청은 이번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이 전자레인지용 용기?포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올바른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번 정보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kfda.go.kr>정보자료>용기포장정보 또는 블로그(식약지킴이, http://blog.daum.net/kfdazzang, http://blog.naver.com/kfdazzan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청홈페이지 발췌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09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