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명원무역 > 고객센터 > 자료실

자료실 설맞이 선물 구매 시 주의사항
2013-02-06 14:29:30
명원무역 (myeongwon) <4001hwajin@naver.com> 조회수 1989
222.106.255.202

 - 건강기능식품 및 의료기기 올바른 구매요령 안내 -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설 명절을 맞이하여 선물용으로 건강기능식품 및 의료기기 등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구매요령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로 구매하려면 정식으로 국내 제조·수입된 제품이면서 현재 복용 의약품 등과도 함께 섭취 가능한 제품인지 확인 후 구입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선물 구매 시 주의사항〉


○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인증마크)을 반드시 확인한다.
- 식약청에서 기능성이 인정된 원료를 사용한 경우에만 ‘건강기능식품’ 문구 및 도안을 표시하고 있으므로 구매 전 살피도록 한다.
- 특히, 노점상에서 판매하는 제품이나 한글표시사항이 없는 외국의 제품(특히, 해외구매대행을 통한 제품)은 안전성 및 기능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입에 유의하여야 한다.
○ ‘약’이 아님을 명심하고 허위·과대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 건강기능식품은 질병 치료로 처방되는 ‘약’이 아니므로 ‘특효’, ‘100% 기능 향상‘ 등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거나 질병을 치료·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표시·광고 등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 구매하려는 기능성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 건강기능식품은 품목별로 기능성이 다르므로 제품 포장지의 기능성 내용 및 기능성분을 확인하여 구입 목적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주의사항〉


○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과 안전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일시에 효과를 보기 위해 과다 섭취하면 안 되며 제품에 표시된 ‘섭취 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 특히, 의약품을 복용하거나 특정 질환을 앓는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혈행개선 기능이 있는 은행잎추출물 등은 혈액응고 저해 작용이 있어 혈액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병용 섭취를 피하도록 한다.
※ 혈액항응고제 복용시 주의가 필요한 기능성 원료 :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은행잎추출물, 나토배양물, 나토균배양분말, 크랜베리추출분말, 정어리정제어유, 콜레우스포스콜리추출물, 당귀등 추출복합물 등
-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은 메스꺼움 등 소화계통 불편함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밀크씨슬추출물은 설사, 위통, 복부 팽만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위장장애 환자는 섭취에 주의하도록 한다.
- 또한 해조류, 어패류 등 요오드 함량이 높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서 유산균 발효 다시마추출물, 씨폴리놀감태주정추출물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 과다한 요오드 섭취로 인해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병용 섭취에 주의하여야 한다.

〈정식 수입제품 확인 및 부작용 신고 방법〉
○ 정식으로 국내 제조 또는 수입 통관된 제품은 청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을 통해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 건강기능식품 검색서비스 : 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건강기능식품 바로가기), 식품나라(http://www.foodnara.go.kr) 또는 모바일 웹 http://m.foodnara.go.kr/hfoodi
○ 또한,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인한 두드러기, 구토, 설사 등 부작용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신고센터(www.foodnara.go.kr)’ 또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577-2488을 통해 신고 가능하다.

□ 소비자들이 설 명절 선물용으로 많이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가정용 의료기기 구입 및 사용 요령은 다음과 같다.



〈효도 선물용 의료기기 구매 시 주의사항〉


○ 우선 제품에 부착된 ‘한글표시기재’ 사항을 꼼꼼히 살펴 적법하게 허가된 의료기기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식약청 허가 의료기기 정보는 ‘의료기기 제품 정보방’(www.kfda.go.kr/med-info)에서 확인 가능
- 유효기간이 설정되어 있는 일부 의료기기(인슐린주사기, 주사침, 혈당측정지 등)의 경우 사용기한 경과 여부를 체크하여야 한다.
○ 또한 거짓·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청 홈페이지 등에서 광고사전심의여부에 대해 ‘심의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특히, 당뇨 및 혈관질환 개선, 비만·고혈압 치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판매되는 의료기기는 허위·과대광고가 빈번하므로, 특정 질병의 치료 목적으로 구매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구입하도록 한다.
○ 또한 의료기기 구입처의 판매업 신고 여부 및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를 발견한 경우 가까운 시?군?구 보건소(의약과), 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med-info)에 신고 가능하다.



〈의료기기 사용 시 주의사항〉


○ 혈압계의 경우 측정 전 5분 이상 안정을 취하고 측정 자세는 심장 높이와 같은 팔뚝 위치에 커프를 감는 것이 중요하다.
- 정확한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혈압 측정 전 5분간 충분한 안정 취함 ▲커피 등 카페인 함유 음료 마신 후 1시간 이후나 담배 피운 후 15분 이후에 측정하기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감기약, 안약 등 복용 후에는 측정하지 말기 등의 요령을 숙지하도록 한다.
○ 또한 의료용진동기의 경우 경추, 척추 등을 수술하였거나 칼슘 부족 등으로 습관성 탈골이 있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심장장애, 혈압이상 또는 피부질환 증상이 있는 경우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식약청은 일명 ‘떴다방’이나 ‘홍보관’ 등으로 불리는 곳에서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식품이나 의료기기를 구입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올바른 제품 선택과 사용을 통해 안전하고 만족스런 설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식약청 홈페이지 발췌 : http://www.kfda.go.kr/index.kfda?mid=55&pageNo=1&seq=19647&cmd=v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10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