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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유아 타깃의 엔젤산업, 한국 중소기업이 틈새시장 적극 진출 필요
2015-02-09 16:32:31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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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타깃의 엔젤산업, 한국 중소기업이 틈새시장 적극 진출 필요

- 품질만이 아닌 우수한 디자인과 여러 가지 기능을 겸비한 제품이 트렌드 -

- 중국 산아제한정책 완화로 인한 중국, 홍콩 시장 확대 전망 -

- 'Made in China'의 홍수에서 'Made in Korea' 빛나 -

 

□ 2015 Hong Kong Baby Products Fair 개요 

 ○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박람회(완구게임박람회, 라이센싱쇼, 국제문구박람회와 같은 기간 개최)


□ 박람회를 통해 본 전체 엔젤산업 시장 동향 

 ○ 박람회 현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던 제품

  - 색감이 화려하며 유명캐릭터나 동물 모양을 본뜬 제품(아이에게 친숙함을 주는 주변 물체를 본뜬 제품)
  - 이동시 아이만이 아닌 부모의 편의도 생각 하는 다기능 제품 

  - 수시로 아이를 볼 수 없는 바쁜 맞벌이 부부를 위한 제품과 아이 혼자서도 쉽게 컨트롤이 가능한 교육용 전자기기 
  - 유독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했던 유아용카시트, 유모차 등 하이엔드 제품

  - 특히 유럽계 업체는 아이의 필요만이 아닌 부모의 편의를 강조한 다양한 탈 것 및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을 전시해 바이어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냄.

 

 ○ 참가 한국 기업 현황 및 인터뷰

  - 4개의 한국브랜드가 참가했으며 전시 품목은 이불, 매트, 완구, 카시트, 샴푸, 바디크림, 로션 등으로 작년보다 다양해졌음.

  - 카시트, 유모차 제품에서 많은 외국계 업체가 있었는데, 한국 업체 중 유일하게 카시트 제품으로 전시회를 참가한 업체는 'DAIICHI' 였음.

  - 'DAIICHI' 인터뷰 결과 유럽브랜드도 결국에는 'Made in China'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만든 제품은 바이어에게 많은 인정을 받았고 중국 업체와도 질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바이어는 'Made in Korea'제품에 대해 높은 관심과 선호를 보였다고 밝힘.

  - 유아복업체 'ELEMENT'는 홍콩시장에 별로 없는 기능성 유아복(아이의 체온에 따라 옷의 색깔이 변함)은 많은 바이어에게 관심을 받았으며 모기퇴치, 미세해충퇴치,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성복은 동남아 바이어가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밝힘.

  - 화장품업체는 제품이 친환경은 물론이고 캐릭터 라이센싱을 통한 캐릭터 프린팅 등 사용이 중요하다고 밝힘. (어떤 캐릭터를 쓰냐에 따라 바이어의 관심을 더 얻을 수 있다고 함.)

  - 공통적으로 아이의 이목을 끌기위해선 캐릭터 선택이 중요하고, 부모의 이목을 끌기 위해선 안전한 친환경 제품이 유리하다고 밝힘.

 

□ 홍콩 엔젤산업 시장 동향  

 ○ 시장 현황

  - 2013년 유아관련제품은 3억 홍콩달러를 달성하고 전기 대비 6% 상승했음.

  - 특히 중국 현지에서의 제품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많은 중국 소비자가 홍콩시장으로 눈을 돌렸음.

  - 2013년에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인 품목은 유아용 물티슈였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의 출산율은 하락하지만 유아용품 소비량은 갈수록 증가함. 이는 높아지는 삶의 질과 아이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자의 성향을 반영함.

 

 ○ 현지 주요 브랜드 진출 현황

  - 2013년 존슨앤존슨은 45%의 시장점유율로 유아 관련용품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음.

  - 킴벌리 클라크는 10%의 점유율로 두 번째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으며 하기스 브랜드의 기저귀와 물티슈가 소비자의 많은 선호를 받았음.

  - 홍콩에는 외국 유명브랜드가 이미 진출해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장기적인 안목으로 시장 내 인지도를 쌓는 것이 중요함. Sasa, Mannings, BONJOUR, 759 Kwailand와 같은 화장품 멀티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해 인지도를 쌓는 것이 일반적임.

 

 ○ 전망

  - 중국의 산아제한정책 완화로 신생아 수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임. 그에 따라 기저귀, 분유, 아동용 약품 등 영유아용품의 구입을 원하는 많은 중국 소비자가 홍콩을 방문 할 것으로 예상됨.

  - 관련 전문가는 바쁜 부모가 사용하기 간편한 제품이 성장 할 것으로 봄.

  - 갈수록 안전한 제품,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을 원하는 부모 때문에 많은 브랜드는 끊임없는 제품개발에 힘써야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며, 따라서 시장의 지속적인 진화가 예상돼 중소기업의 틈새시장 진출 여지도 많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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