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미국 기준금리 인상, 기정사실화…무역분쟁 염두해야"
2018-03-19 12:27:17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317
61.82.111.67

"미국 기준금리 인상, 기정사실화…무역분쟁 염두해야"

 

오는 20~21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의 기준금리 인상이 시장에 가져올 충격은 크지 않을 것이며 투자자들의관심은 1분기 실적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만 미국발 무역 분쟁 이슈 등에 따른 정치적 불확실성은 여전히 염두에 둬야 한다는 분석이다.

김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19일 "이번 FOMC에선 기준금리 인상은 기정사실화됐으며 더 이상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예상과 달리 기준금리를 동결하지만 않는다면 시장에 미치는 충격은 없을 것"이라며 "글로벌 이슈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모습은 3월 FOMC가 지나면 완화될 것이며 투자자는 1분기 기업 실적에 관심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증시 상승세가 장기간 나타나 투자자들이 불안 심리를 드러냈다"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상승 흐름이 이어졌으며 3차 상승기가 나타난 뒤 조정을 보이면서 국면의 전환점에 처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미국을 시작으로 한 글로벌 통화 정책의 정상화에 본격 접어들면 유동성 축소로 주식 시장의 상승 동력은 약해질 것"이라며 "추가적인 상승을 위해선 유동성을 대신할 요소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김 연구원은 "금리 인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완화되면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살아나면서 투자자는 펀더멘털에 집중할 것"이라며 "1분기 실적으로 관심이 이동하고 경기 사이클에 집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투자자는 금리 인상을 리스크가 아닌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며 완만한 인플레이션에 따른 전략으로 시장에 대응해야 한다"며 "소재, 산업재, 은행 중심의 금융 업종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연구원은 "견고한 펀더멘털로 증시 상승 흐름은 이어질 수 있으나 지수가 가파르게 상승하기엔 제약 요인이 있다"며"트럼프 성향상 보호무역주의는 강해질 수밖에 없으며 국내 역시 이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출처 :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10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