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트럼프, 한-미 FTA에 "갈 길 멀지만 엄청난 진전 달성"
2018-04-10 18:25:26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187
61.82.111.67

트럼프, 한-미 FTA에 "갈 길 멀지만 엄청난 진전 달성"

"한국과의 거래는 공정한 거래가 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과 관련해 "갈길이 멀지만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 공개한 트럼프 대통령 주재 내각 회의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한-미 FTA는 우리에게 20만개의 일자리를 제공하기로 됐지만 실제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면서 "반면 한국에 20만개의 일자리를 줬고, 우리는 일자리를 잃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한-미 FTA는 끔찍한 합의였고 우리는 재협상을 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그 협상을 마무리짓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과 남한의 상황은 매우 복잡하다"면서 "한국과의 거래는 매우 공정한 거래가 될 것이며, 우리는 공정한 거래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한-미 FTA 개정 협상의 원칙적 합의와 철강 232조 관세 조치 한국 면제에 관련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그 다음날(3월29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마칠 때까지 한-미FTA 개정을 연기할 수 있다고 시사해 논란이 일었다.

당시 그는 “북한과의 거래가 이뤄진 이후로 (한-미 FTA 개정을) 미뤄 둘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매우 강력한 (협상) 카드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내각회의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달 또는 6월 초에 북한 노동당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을 갖고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뉴시스 제공]

 

출처 :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10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