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대아세안 행사 마무리한 문대통령…신남방정책 새 지평
2019-11-27 18:01:26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518
61.82.111.98

대아세안 행사 마무리한 문대통령…신남방정책 새 지평

文대통령, 부산 한·아세안 한·메콩 회의 일정 마무리

 

한·아세안, 경제·정치·안보·사회 분야 협력 강화키로

보호무역·4차산업혁명·고령화 등 도전에 공동 대응

아세안의 한반도평화프로세스·비핵화 지지 재확인

RCEP, 양자 FTA에 가속도…신남방정책 새 지평 열어

5G·미래차 등 우리 기술 소개…기업 진출 기반 넓혀

'고속성장' 메콩강 5개국과 정상간 협력 채널 구축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27일 서울로 복귀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를 통해 아세안 10개국과의 협력 관계를 업그레이드하고 신남방정책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우리나라와 아세안 10개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지난 30년 간의 대화 관계를 되짚어보고 다가올 30년 동안의 협력 관계를 업그레이드할 비전을 제시했다.

회의 참가국들은 26일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본회의에서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한 구상을 담은 '평화, 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을 도출했다.

성명은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발전 방향으로서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구축’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경제 분야 중심이던 협력을 정치·안보·사회·문화 등 각 분야별로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과 아세안은 전 세계적으로 국가 이기주의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교역과 투자를 활성화하고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한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 초국가범죄, 테러리즘, 폭력적 극단주의등 새로운 안보 위협과 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고령화 등 세계가 직면한 다양한 도전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공동 비전 도출 과정에서 누구도 배제하지 않고 포용하는 '아시아의 정신'을 강조하면서 한국과 아세안이 협력과 연대를 강화해야한다는 점을 설득했다.

문 대통령은 본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보호무역주의와 초국경범죄, 4차 산업혁명 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우리의 협력과 연대만이 그 도전들을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협력과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다가올 30년, 지금보다 더 단단한 관계를 만들어'평화를 향해 동행하고, 모두를 위해 번영'하는상생의 공동체가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우리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비전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를 재확인한 점도 성과로 꼽힌다.

한국과 아세안 정상들은 26일 본회의를 마친 뒤 별도의 업무오찬을 갖고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 문제를 주제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소개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아세안 회원국들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이 조기에 재개돼 실질적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아세안 회원국들이 계속 단합된 메시지를 발신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세안 국가들은 우리의 한반도 평화 비핵화를 위한 비전에 지지를 보냈다.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는 26일 특별정상회의를 마치고 가진 공동발표에서 "비핵화된 한반도에서 지속적인 평화와 안정을 확립하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과 비전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아세안의 최우선 공통 상황은 바로 한반도 상황"이라며 "한국이 수행하는 중요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세안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증진하고, 관련 당사자들의 평화 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아세안 주도의 플랫폼인 아세안 지역포럼(ARF) 등을 제공할 만반의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확대는 한반도의 경제 영역을 동남아시아로 확장하는 '신남방정책'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의미도 크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 기간 동안 이달 초 타결된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이조속히 발효되길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

우리나라와 아세안을 비롯해 중국, 일본,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주요국들이 참여하는 RCEP이 발효되면 세계 인구의 절반, 세계 GDP의 3분의 1을 하나로 통합하는 경제 블록이 탄생하게 된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아세안 9개국 정상(캄보디아 총리는 가족 문제로 불참)과 모두 회담을 하는 등 양자 정상외교에도 공을 들였다.

양자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을 최종 타결했다.

또 우리나라는 말레이시아, 필리핀, 캄보디아와의 FTA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번 회의는 5세대이동통신(5G), 정보통신기술(ICT), 디지털, 미래차, 헬스케어 등 우리의 핵심 기술을 아세안 국가들에게 소개하고 우리 기업의 진출 기반을 확대하는 계기도 됐다.

문 대통령은 부산 방문 첫날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착공식에 참석해 인프라 사업을 추진 중인 아세안 정상들에게 우리의 스마트시티 구축 경험 소개했다.

또 한·아세안 CEO 서밋, 스타트업 서밋, 혁신성장 쇼케이스 등에 직접 참석해 우리 기업과 첨단 기술을 홍보하는 데도 애를 쏟았다.

이번 회의 기간 중 부대 행사로 열린 한·아세안 비즈니스 엑스포, 해외마케팅종합대전, 인베스트 아세안 등의 행사도 한국과 아세안 경제계의 교류·협력을 촉진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연 6%가 넘는 높은 경제 성장률로 아세안 지역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메콩강 유역 5개국과 별도의 정상간 협력 관계를 구축한 점도 성과로 꼽힌다. 문 대통령과 미얀마·라오스·캄보디아·베트남·태국 등 메콩강 유역 5개국 정상들은 27일 부산에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열고 향후 협력 방안을 담은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했다.

6개 회원국들은 ▲경험을 공유하는 번영 ▲지속가능한 번영 ▲동아시아 평화와 상생번영이라는 3대 발전 방향하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 메콩 국가들은 우리나라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한·메콩 협력의 새로운 원년으로 기억될 오늘 우리는 한·메콩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초석을 마련했다"며 "정상회의의 결과문서로 채택한 '한강·메콩강 선언'은경제 협력을 넘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동반자'로 가는 이정표가 돼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서울로 복귀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28일 오전에는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대(對) 아세안 외교 일정을 마무리한다.

[뉴시스 제공]

 

출처 :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09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