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日, 포토레지스트 韓규제 일부 완화…3년간 포괄허가제로 변경
2019-12-23 10:05:18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90
61.82.111.98

日, 포토레지스트 韓규제 일부 완화…

3년간 포괄허가제로 변경 적절한 관리상황을 확인할 수있는 기업에 한해 포괄적 거래 허가

청와대 관계자 "근본적 해결방안으로는 미흡"

 

 

일본 경제산업성이 20일 반도체 핵심 소재인 포토 레지스트의 한국 수출 규제 조치를 일부 완화했다.

NHK, 지지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경산성은 한국과 일본의 특정 기업 간 포토 레지스트 수출 거래에 한해서 그동안 6개월마다 허가 신청 절차를 받도록 했던 조치를 최장 3년간 포괄신청제로 수정한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가 지난 7월4일 플루오린폴리이미드와 포토 레지스트, 불화수소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조치를 취한 이후, 일부나마 해당 조치를 완화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산성은 동일 기업에 의한 계속적인 거래가 포토 레지스트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기업에 한해 포괄적인 거래를 허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시에서 정상회담을 갖기에 앞서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일본 언론들은 완화조치가 한일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수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NHK는 한국 청와대 당국자가 "이번 완화조치는 일본 정부가 자발적으로 취한 것으로, 일부 진전이라고 볼 수 있으나 수출규제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으로는 미흡하다"는 입장을 언론에 표명했다고 전했다.

출처: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10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