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경제부총리 "우한폐렴, 이달내 수출지원대책 마련…내수업종엔 정책자금 지원
2020-02-03 11:30:55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375
61.82.111.98

경제부총리 "우한폐렴, 이달내 수출지원대책 마련…내수업종엔 정책자금 지원

"이번 사태, 조기 종식 이뤄지지 않으면 경기하방 압력 작용" 우려

 

"中 경제 성장 둔화요인 작용…세계경제에도 부정적 영향 가능성"

"국내외 금융시장에 불안 확대시 신속하게 시장안정조치 단행"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 "수출기업에 대해 경영 애로해소와 시장다변화 등을 중심으로 2월중 수출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내수위축 등의 피해 우려업종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지원 강화, 업계 운영비용 절감 등 지원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과거 감염병 사태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 경로를 보면 방한 관광객 감소, 외부활동 자제에 따른 내수위축, 감염증 발병국의 내수·생산 위축으로 인한 수출감소 등 크게 3가지"라며 "이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수출, 음식·숙박업, 관광, 운수·물류,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업종·분야에 대해 이미 소관부처별로 대응반을 가동해 현장실태를 면밀히 점검중"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사태에 대해 "아직까지는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나 앞으로의 사태 전개상황을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조기 종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경기하방 압력으로의 작용이 예상되는 만큼 각별한 경계심과 긴장감을 갖고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이 중국경제에 성장 둔화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며 이 경우 세계경제와 글로벌 경기에도 전반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특히 과거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가 있었던 2003년과 2015년에 비해 지금의 대(對)중 수출비중이 더 늘어나 있어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도 커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해선 "글로벌 증시와 주요국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서도 주가 일부 하락, 환율 상승 등 전반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시장불안 확대시 기(旣)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선제적이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장안정조치를 단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09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