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이번 주 코로나 진정되면 경기 회복 흐름 이어질 것"
2020-08-25 09:40:58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26
14.52.203.83

"이번 주 코로나 진정되면 경기 회복 흐름 이어질 것"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참석해 발언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는 사실상 경제 셧다운"

'집 사야하나' 질문에는 "아파트값 더 떨어져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과 관련, "이번 주가 중요하다"며 "본격적인 2차 대유행으로 갈 것인지, 방역이 어느 정도 잡혀서 다시 진정세로 갈 것인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차 대유행이 없다는 전제 하에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을 -0.8%로 전망한 바 있다.

최근 확산세가 잡히지 않고 이어진다면 이보다 낮은 숫자가 나올 수 있다는 의미다. 오 의원은 "이번 주에 일정 정도 회복된다면 경제에 끼치는 영향은 그렇게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2차 대유행으로 가지 않고 진정세로 간다면 (그렇다)"며 "(이전에) 상당부분 경기가 회복 흐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대해서도 "10인 이상 집합이 금지되는 등 사실상 경제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에 가까운 것"이라며 "경제회복에 있어서 아주 큰 타격이고 그 단계까지 가지 않는 방역 강화가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는 "정부가 강력한 수급 대책을 발표한 이후 부동산 시장 안정세가 통계적인 지표로 상당히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서울 시내 아파트에 대한 가격상승률은 사실상 0.02%에 그쳤고 강남 4구 같은 경우 0%로 나와 있는 상황"이라며 "과거 사례를 보면 정책 발표 후 4~8주 정도 지나야 정책 효과가 나오는데 정부가 발표한 수급 대책이 효과를 발휘하면 부동산 가격이 안정화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이 "무주택자는 영혼까지 끌어서 주택을 사야 하느냐"고 묻자 홍 부총리는 "개인 판단이기는 하지만 앞으로 부동산 시장이 더 (가격이) 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것을 믿고 거기에 그치지 말고 과도하게 오르는 아파트 가격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조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출처: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10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