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대만 TSMC, 일본에 반도체 공장 건설 검토”
2021-06-14 10:48:44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286
14.52.203.83
                  대만 TSMC, 일본에 반도체 공장 건설 검토”
닛케이 보도…"日정부 요청으로 검토"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 대만 TSMC가 일본에 반도체 공장 건설을 검토한다고 11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신문은 복수의 반도체 공급업체 간부를 인용해 TSMC는 일본 구마모토(熊本)현에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TSMC는 일본 정부로부터 선진적 반도체를 일본에서 생산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이 같은 검토에 들어갔다. 구체적으로는 구마모토 현에 300㎜ 반도체 웨이퍼를 사용하는 대규모 공장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TSMC 담당자는 닛케이의 확인 요청에 "코멘트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TSMC는 186억엔(약 1890억원) 을 투자해 일본 이바라키(茨城)현 쓰쿠바(つくば)시에 연구개발 거점을 신설한다고 발표했다.
 
TSMC의 연구개발 거점과 공장이 일본에 생기게 된다면 광범위한 반도체 공급망이 구축될 수 있다. 일본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전 세계 반도체 품귀 현상 속 호재다. 특히 일본 정부는 경제 안전보장 면에서 국내 반도체 산업의 부흥을 목표로 하고 있다. TSMC 공장 유치가 실현되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TSMC는 미국 애플의 스마트폰인 아이폰 등 전자기기의 반도체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세계 정보기술(IT) 산업의 인프라로 불리는 중요 기업이다.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세계 파운드리에서 TSMC의 점유율은 55%로 1위를 기록했다.
 
일본에 건설하는 공장에 16나노 혹은 28나노 기술을 검토하고 있다. 자동차, 스마트폰 등 많은 제품에서 활용되는 중요 기술이다. 새로운 공장의 주요 고객사는 소니그룹과 일본 자동차 업체 등을 상정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출처: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09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