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도미니카공화국, 한-중미 FTA 가입 의사 표명
2021-11-01 16:15:53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37
14.52.203.83
도미니카공화국, 한-중미 FTA 가입 의사 표명
 
도미니카공화국이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 가입 의사를 우리 측에 표명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대진 통상차관보는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방한 중인 우고 리베라 도미니카공화국 외교부 경제차관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우고 리베라 차관은 도미니카공화국이 한-중미 FTA 가입을 위해 준비 절차에 착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중미 FTA는 한국과 중미 5개국(엘살바도르·니카라과·코스타리카·온두라스·파나마) 간 체결돼 올해 3월 전체 발효됐다.
 
정 차관보는 한-중미 FTA가 전체 발효돼 도미니카공화국의 가입을 논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도미니카공화국이 SICA(중미경제통합체제) 회원국 중에서도 우수한 경제 규모를 갖춘 만큼 FTA 가입 시 양국 간 교역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도미니카공화국은 코스타리카·엘살바도르·온두라스·니카라과·파나마·과테말라·벨리즈 등 SICA 회원국 가운데 국내총생산(GDP)이 787억달러(약 92조원)로 1위다. 인구와 교역 규모는 두 번째로 크다. 이날 면담에서 양국은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우리 측은 도미니카공화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건설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미니카공화국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도미니카공화국은 지난 3월 신규 LNG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를 위한 입찰을 공고했으며 현재 한국전력[015760], SK E&S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출처: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10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