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유관기관 모여 무역 금융으로 수소경제 뒷받침
2021-11-22 15:01:23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61
14.52.203.83

                             유관기관 모여 무역 금융으로 수소경제 뒷받침

 

무보, H2KOREA·수은 손잡고 수소경제 세계화 지원 플랫폼 구축
 
신시장 개척·생산 인프라 구축·수소전문기업 맞춤형 지원 등 협력
 
이인호(왼쪽 세번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문재도 수소얼라이언스 회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이 22일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유관기관들이 역량을 모아 수소산업 발전과 수소전문기업 해외시장 진출 등 생태계 확장을 지원하며 탄소중립 이행의 발판을 다지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헌공사가 “수소경제 발전 및 육성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무보는 수소경제 진흥을 전담하는 민·관 협의체 H2KOREA는 물론 수은과 함께 글로벌 수소 신시장 개척 및 인프라 지원을 위한 공동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 세 기관은 ▷신시장 개척을 위한 수소 사업 발굴 및 수출 확대 ▷글로벌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 등을 공동지원하고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정보도 공유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하고 H2KOREA가 기술사업화와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수소전문기업’에 무보가 보험·보증을, 수은은 대출을 제공하는 유기적 협력으로 수소 기업 경쟁력 강화에 힘을 싣는다.
 
무보는 글로벌 산업·경제의 그린 에너지 중심 패러다임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그린 뉴딜 분야에 대한 무역보험 지원강도를 높여 왔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수소 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올 7월에는 수출채권 미회수 위험을 담보하는 ‘단기수출보험’에 ‘K-뉴딜 글로벌화 특약’을 신설해 친환경 소재·인프라 등 관련 품목 수출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 10월까지 그린 뉴딜 분야 지원규모는 2조 원을 넘어섰다.
 
작년 12월 ‘무역보험 특례지원’으로 수출자금 조달을 도왔던 수소·전기차 주요 알루미늄 부품 생산기업 (주)알룩스는 올해 10월까지 수출이 전년 동기대비 90% 늘어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례지원제도로는 일시적으로 무역보험 이용요건을 갖추지 못했더라도 성장 잠재력이 크거나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할 수 있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그린 에너지의 해외진출 지원에 무역보험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 중” 이라며, “이번 세 기관 간 협약으로 수소경제 활성화와 관련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종합 플랫폼이 구축된 만큼 수소 산업이 탄소중립과 미래 신성장 동력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수출지원을 힘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국무역신문 제공]
출처: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09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