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성수기 물류난' 막는다…8월 임시선박 '월간 최대' 13척 투입
2021-08-13 09:22:59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28
14.52.203.83

        '성수기 물류난' 막는다…8월 임시선박 '월간 최대' 13척 투입

 

산업부, '수출입물류 동향 및 추가 지원' 발표
선박 추가 공급·중소기업 대상 금융지원 확대
 
정부가 물류 성수기를 대비해 8월에 월간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을 공급하고, 중기 전용 선복을 2.7배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이번 방안은 최근 해상운임의 최고치 지속 경신 등 수출기업의 물류 애로가 가중됨에 따라 추진됐다. 정부는 세계 경기 회복 등으로 물동량이 늘고, 코로나19로 인한 항만 적체에 선복 부족 등이 겹쳐 물류난의 원인인 수급 불균형이 발생했다고 봤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업계의 요청사항을 수렴한 지원책을 추가했다.
 
주요 지원 내용을 보면 우선 임시선박과 중기 전용선복 공급을 확대한다. 연말 소비를 앞두고 3분기부터 찾아온 물류 성수기를 대비해 8월에 월간 최대 규모인 13척의 임시선박을 공급한다. 중기 전용선복도 기존(480TEU/주)보다 2.7배 많은 1300TEU/주로 늘린다.
 
물류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대상으로 금융 지원도 확대한다. 물류비 지원 확대 이외에 물류 애로 중소기업 대상 수출촉진자금 대출,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 확대 등 다양한 유동성 지원책을 제공한다.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에도 나선다.
 
중장기 과제로 운임변동 리스크에 취약한 운송거래 관행의 개선, 선·화주간 정보비대칭 해소를 위한 통합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앞으로도 관계부처 비상대응 TF를 통해 선복확보, 운임지원 등 지원 대책을 착실히 이행해 물류 애로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도 범정부 역량을 집중해 과제들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제공]
출처: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10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