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명원무역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에 유관기관 힘 모은다
2021-12-02 11:43:00
명원무역 (myeongwon) <> 조회수 47
14.52.203.83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에 유관기관 힘 모은다
 
수출 중소·중견기업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대응을 위해 코트라(KOTRA) 등 수출 관련 기관들이 지원에 나선다. 코트라는 1일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협의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지원협의회는 점차 강화되는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ESG 리스크 관리와 국가별 공급망 실사제도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수출기업 대상 ESG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구성됐다.
 
지원협의회에 참여한 5개 기관은 ESG 수출 우수기업 육성을 통해 무역 1조 달러 최단기 달성의 뒤를 잇는 새로운 수출 동력을 확보하고 국내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입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내년부터 민간 평가단을 구성해 모의평가를 희망하는 수출기업에 평가 경험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나타내는 기업에 수출 관련 마케팅, 전시회, 수출보험 우대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이날 지속가능경영 유공 시상식 행사를 열어 ESG 경영 우수기업 총 25개사를 포상하고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K-ESG 가이드라인은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면서도 국내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ESG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차원에서 마련됐으며 국내 ESG 평가기관에서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향후 글로벌 동향을 반영해 1∼2년 주기로 개정판을 발간하고 내년부터 업종별·기업 규모별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계획이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글로벌 ESG 정책·규제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협의회 참여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국내 ESG 경영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사업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제공]
출처: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2-7 황화빌딩 1709호 (135-080)
COPYRIGHT © 명원무역. CO. LTD. ALL RIGHTS RESERVED